크게보기

박세당 사변록 연구

  • 저자김형찬 외
  • 출판일2020년 12월 30일
  • 페이지수440쪽
  • 판형153*225mm
  • ISBN/ISSN979-11-90727-51-8
  • 정가 32,000 원

이전페이지

 

조선 후기 당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꽃핀 학자적 양심,
서계 박세당의 『사변록』에 관한 최신 연구 성과의 집성

 
서계(西溪) 박세당(朴世堂, 1629~1703)은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학자로, 당시 정국을 주도하던 노론계의 반대 입장에 서서 주자학을 비판하면서 독자적 견해를 주장했으며, 학풍과 사상 연구에서 벗어나 실사구시적 학문 태도를 강조했던 인물이다. 그의 대표 저작인 『사변록(思辨錄)』은 『대학』, 『중용』, 『논어』, 『맹자』, 『상서』, 『시경』을 주해한 책으로, 그중 그가 가장 주력한 것은 사서(四書)에 관한 주석이다. 특히, 『대학』과 『중용』에 역점을 두었는데, 박세당은 종래의 권위를 가지고 정통으로 여겨 오던 주자의 설을 비판하면서 동시에 독자적인 해석을 했다. 이에 따라 당시 정계와 학계에 큰 논란이 일어났고, 결국 그는 ‘사문난적(斯文亂賊)’이라는 낙인이 찍히기도 했던 문제적 인물이었다.
 
서계 박세당에 관해서는 오래전부터 연구가 진행되었고, 그 성과들이 다양한 책으로 출간되어 왔다. 특히 실학에 대한 연구가 한국학의 중요한 자산으로 평가받으면서, 그 선구자로서 박세당의 업적이 조명되고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이 책은 서계 박세당의 주요 저작인 『사변록』에 대한 최신 연구 성과를 집성한 것이다. 지금까지의 학술계의 연구가 하나의 저작물인 『사변록』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이었다면, 이 책에 담긴 논문들은 『사변록』에 수록된 개별 경전 관련 내용에 대한 연구 성과라는 데 큰 차이가 있다. 즉 『사변록』에 대한 연구가 좀 더 분화되어 점점 더 구체화되고 세밀해지고 있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 책은 앞으로의 『사변록』 연구 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다.
 
이 책은 ‘서설’, ‘사서부’, ‘삼경부’, 이렇게 세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서설에서 김형찬 고려대 교수는 박세당을 둘러싼 ‘사문난적 논란’ 그리고 ‘사서의 재해석’에 관해 논의한다.
‘사서부’에서 이영호 교수는 서계의 『대학』 해석이 비록 주자학적 한계가 내재하기는 하지만 독자적인 논리의 힘으로 탈주자학적 사유를 지향했음을 밝히고, 강지은 교수는 ‘주자학으로써 주자주(朱子註)를 수정한 저술’이라고 『대학 사변록』을 새로이 정의하고 있으며, 김태년 연구원의 「『사변록』 저술 동기와 『대학』 본문 재배열 문제에 대한 검토」, 한재훈 교수의 「『대학 사변록』에 나타난 박세당의 ‘격물치지’ 해석과 주희 비판의 성격」은, 두 논문 모두 박세당을 ‘사문난적’으로 몰거나 ‘탈/반 주자학자’로 평가할 근거가 없음을 밝히고 있다. 김용흠 교수는 박세당의 ‘겅세(經世)’ 지향 학문관에 관하여 논하고, 신창호 교수는 『중용 사변록』의 학문적 특징을 밝히고 있으며, 김용재 교수와 정일균 교수는 『논어 사변록』에, 함영대 교수는 『맹자 사변록』에 나타난 박세당의 사상을 고찰한다. ‘삼경부’에서 이희재 교수는 『상서 사변록』의 특징을 중심으로 논하며, 중국의 부성성 교수는 『시경 사변록』의 성격과 해석 방법 등을 고찰한다. 


저자 소개
 
김형찬: 고려대학교 철학과 교수
이영호: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교수
강지은: 국립대만대학 국가발전대학원 교수
김태년: 퇴계학연구원 전임연구원
한재훈: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연구교수
김용흠: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연구교수
신창호: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김용재: 성신여자대학교 한문교육과 교수
정일균: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함영대: 국립경상대학교 한문학과 교수
이희재: 전 광주대학교 중국학과 교수
付星星(부성성): 貴州大學 文學與傳媒學院 敎授(귀주대학 문학여전매학원 교수)
 

책머리에 / 박용우

서론(緖論)

사문난적(斯文亂賊) 논란과 사서(四書)의 재해석: 박세당의 사변록과 김창협의 비판을 중심으로 / 김형찬

사서부(四書部)

대학 사변록에 대한 연구 / 이영호

대학 사변록에 대한 새로운 정의: 주자학(朱子學)으로써 주자주(朱子註)를 수정한 저술 / 강지은

사변록저술 동기와 대학본문 재배열 문제에 대한 검토 / 김태년

대학 사변록에 나타난 박세당의 격물치지해석과 주희 비판의 성격 / 한재훈

대학 사변록에 보이는 박세당의 경세(經世)’ 지향 학문관 / 김용흠

중용 사변록의 이해와 학문적 특징 / 신창호

논어 사변록에 대한 일고(一考) / 김용재

박세당의 논어: 논어 사변록을 중심으로 / 정일균

박세당의 학술 정신과 맹자 사변록/ 함영대

삼경부(三經部)

상서 사변록의 특징 / 이희재

시경 사변록소고(小考) / 付星星

참고문헌

수록 논문 출처
 

등록된 관련도서가 없습니다